IT에서 네트워크를 이야기할 때 기본으로 깔고 시작하는 용어가 라우터 일 것입니다. 라우터에 대해 상징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라우터에 관하여
목차
1. 라우팅, 라우터의 개념
2. 라우터의 주요 기능
3. 라우터 시장의 규모
4. 주요 라우터 벤더
1. 라우팅, 라우터의 개념
라우팅이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패킷이 송신지로부터 목적지까지 전달되는 경로를 결정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데이터통신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패킷의 이동 방법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라우팅은 여러 네트워크 장치 간에 패킷을 전달하는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라우터라고 하는 특수한 장비를 사용합니다. 라우터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하여 각 패킷이 어떤 경로로 전달되어야 하는지 결정합니다. 이를 위해 라우터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를 검사하고, 경로 테이블이라고 하는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목적지 주소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찾습니다. 라우팅 알고리즘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경로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 경로의 가용성, 대역폭, 지연시간, 비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규모와 구성에 따라 라우팅 알고리즘은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라우팅 프로토콜로는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BGP(Border Gateway Protocol) 등이 있습니다.
라우팅은 인터넷과 같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패킷이 최적의 경로를 통해 전달되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지며, 네트워크 전체의 성능과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SNS를 할 때,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거나 자료를 찾을 때, 사내 네트워크를 통해 업무를 할 때 IT인프라는 수많은 데이터와 신호를 주고받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호의 흐름을 가장 효율적으로 주고받기 위한 경로를 선택하는 정책이 라우팅이고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가 라우터입니다.
2. 라우터의 주요 기능
라우터의 주요 기능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패킷 전달 : 라우터는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패킷을 적절한 출력 인터페이스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라우터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를 확인하고, 내부의 라우팅 테이블을 활용하여 패킷을 적절한 경로로 전달합니다.
2) 라우팅 결정 : 라우터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결정합니다. 라우팅 프로토콜은 네트워크상의 경로 정보를 교환하고, 라우터가 목적지까지 패킷을 전달하는 데 사용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라우터는 이러한 알고리즘을 통해 패킷이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전송되도록 선택합니다.
3) 패킷 필터링 : 라우터는 패킷 필터링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을 제어합니다. 패킷 필터링은 특정 조건에 따라 패킷을 허용하거나 거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IP 주소, 포트 번호, 프로토콜 등을 기준으로 패킷을 차단하거나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라우터는 네트워크 내부와 외부 간의 통신을 제어하고, 보안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네트워크 주소 변환 : 라우터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을 수행합니다. NAT는 개인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사설 IP 주소를 공용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공용 IP 주소를 사설 IP 주소로 변환하여 네트워크 통신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개의 장치가 하나의 공용 IP주소를 공유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의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5) 대역폭 관리 : 라우터는 대역폭 관리를 통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제어합니다. 대역폭 관리는 네트워크의 트래픽 혼잡을 방지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특정 유형의 트래픽에 대한 대역폭 할당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의 성능을 최적하 할 수 있습니다.
3. 라우터 시장의 규모
라우터 시장은 꽤 오랜 기간 동안 시스코 시스템즈가 절대적인 강자로 군림해 왔습니다. 1990년대 말, 2000년대 초에 PC통신의 시대에서 인터넷 시대로 대 전환을 할 때 라우터에 집중을 해왔던 시스코에 엄청난 기회가 찾아온 것입니다. 같은 시기에 네트워크 장비 벤더로 치열한 경쟁을 했던 3Com은 라우터보다는 스위치에 집중을 했는데 현재는 없어진 회사가 되었습니다. 스위치 시장도 여전히 기회가 있었지만 라우터 시장에 비할 바가 못되었던 것입니다. 시장 규모는 2000년대 초 폭발적인 성장세 이후 지속적으로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라우터는 IT인프라에서 네트워크 장비의 기본 구성에 해당하므로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라우터에서 무선 라우터, 가상 라우터 등 IT 기술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진화하며 여전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무선 라우터의 시장 규모는 114억 3000만 달러였고, 2028년도에는 184억 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4. 주요 라우터 벤더
라우터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들은 다양합니다. 아래는 일부 주요 회사들에 대한 예시입니다:
Cisco Systems: 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체 중 하나로, 다양한 라우터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Cisco는 엔터프라이즈 라우팅, 서비스 제공자용 라우팅, 데이터센터 라우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강력한 라우팅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Juniper Networks: 고성능 네트워크 장비 및 솔루션 제조업체로, 라우팅과 스위칭 제품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Juniper는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제공자 및 클라우드 네트워킹 분야에서 폭넓은 라우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uawei Technologies: 중국의 글로벌 통신 장비 및 솔루션 제조업체로, 다양한 라우터 제품과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Huawei는 엔터프라이즈 및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고성능 라우터 솔루션을 제공하며, 통신 기술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Nokia Networks: 통신 장비 제조업체로, 고성능 라우팅 및 스위칭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Nokia는 다양한 네트워크 분야에서 확장성과 안정성이 뛰어난 라우터 제품을 제공하며, 특히 서비스 제공자와 통신 사업자에게 주로 타깃을 맞추고 있습니다.
Arista Networks: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이터센터 네트워킹 분야에 특화된 회사로, 고성능 이더넷 스위치 및 라우터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Arista는 클라우드 및 대규모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필요한 라우팅 및 스위칭 솔루션을 제공하여 높은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회사들도 라우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을 위한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인을 위한 IT 상식 -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요 (7) | 2022.07.27 |
---|---|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해야 하는 이유 - 클라우드 도입의 6가지 이점 (3) | 2022.07.17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10) | 2022.07.11 |
클라우드에서 "책임분담 모델"이란? (6) | 2021.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