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성장 일기

초보블로거를 위한 포스팅 상위 노출 및 방문자 유입 늘리는 키워드 쓰는 법

꺼지지 않는 생각의자유 2023. 5. 2. 22:11
728x90
반응형

블로그 방문 유입을 늘리기 위해 키워드 쓰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같은 키워드를 쓰더라도 누구에게나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은 아닌듯 합니다.

파워블로거는 파워블로거에 맞는 방문자 유입 키워드 전략이 있고

초보 블로거는 초보 블로그에 맞는 키워드  쓰기 전략이 있습니다.

각자 자기 블로그의 성장에 맞는 키워드 쓰기 전략을 적용해서 모두 성공하는 블로거가 되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키워드란?]

 사전적 의미로는 핵심 단어정도로 번역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쓸 때 포스팅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핵심적으로 표현하는 단어”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즉, 블로거가 작성한 글을 다른 이들이 검색할 때 주로 사용하게 될 그 어떤 검색 단어가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성수동의 맛집을 소개하고자 하는 포스팅을 하는데 “53일 우리동네에서 아주 맛있는 집을 찾았다.”라고 제목을 쓰면, 성수동에 있는 맛집을 찾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포스팅이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겠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수동이라는 단어와 맛집이라는 단어를 조합해서 검색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 내가 쓴 포스팅이 잘 검색될 수 있도록 글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단어 문패가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것을 검색할 때 보편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입력할 법한 단어 선택"이 블로거들이 이해해야 하는 키워드의 의미 입니다.

 

[블로그 키워드에 대해 학습하고 잘 이용해야 하는 이유.]

 

  [자신의 블로그 파워지수에 맞게 키워드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효율적인 포스팅으로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키워드(메인 키워드)가 모든 블로거에게 동일하게 유용한가?]

 컨텐츠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단어를 키워드라고 했는데, 그러면 가장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메인키워드가 누구에게나 가장 유용한 키워드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파워블로거라면 가장 포괄적의미를 포함하는 대표 키워드가 가장 유용한 키워드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수동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파워블로거가 쓴다면 이 포스팅은 각종 포털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될 것입니다. 파워블로거는 이미 여러 포털들로 부터 각종 지수 평가를 통해 우수한 퀄리티의 포스팅을 하는 것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므로 그들의 포스팅이 대부분 검색 결과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 됩니다.

 반면, 신생 블로거가 성수동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쓰면 나보다 오래되고 평가 지수가 좋은 수많은 블로그와의 경쟁 순위에서 밀리므로 한참 뒤 페이지에서나 겨우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신생(초보) 블로거는 어떤 전략으로 키워드를 써야 하나?]

 신생 블로거는 가급적이면 구체적인, 메인 키워드보다 검색 조회수는 낮겠지만, 보다 세분화된 상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수동 맛집이라는 말 보다, “성수동에서 여자친구와 데이트하기 좋은 분위기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수동에서 맛집을 찾는 사람이 1만명이라고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수동 맛집"으로 검색을 할 것이고, 이탈리아 음식을 좋아하는 여자 친구와 성수동에서 데이트를 하기 위해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찾는 사람들이 100명 정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여자 친구를 위해 구체적으로 성수동”, “이탈리아 음식”, “여자친구”, “데이트” “분위기”, “레스토랑등 구체적인 단어로 조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수동 맛집이라는 키워드를 쓰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그 검색어로 검색을 하겠지만 초보 블로그는 노출 순위에서 한참 밀리므로 이들 100명에게도 보여질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반면 성수동에서 여자친구와 데이트하기 좋은 분위기 있는 이탈리아 음식 잘하는 레스토랑이렇게 제목을 잡으면 구체적으로 얻고자 하는 정보로 검색을 하는 이들 100명에게는 보여 질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단계적 키워드 선택 예시]

 그러면 초보부터 파워블로거까지 자신의 블로그 크기에 따라 어떻게 키워드를 쓰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성수동의 맛집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예로 들어 단계적 키워드 선택 예시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림과 같이 초보일수록(현재 방문자 수가 적을수록) 세부적인 단어들로 구체적인 키워드를 설정하고 블로그가 성장할수록 점점 커버리지가 높은 포괄적인 단어를 키워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블로거는 우선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들을 이용해서 키워드를 쓰고, 한 동안 포스팅을 계속 하면 됩니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검색량은 높지 않지만 키워드에 맞는 구체적인 검색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중율 높게 검색되고, 유입이 성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가끔 한 번씩 좀더 범위가 넓은 포괄적인 단어들로 키워드의 크기를 확대해서 포스팅하는 실험을 해보세요. 그리고 그 포스팅의 상위 노출 여부와, 그 포스팅에 의한 유입자 수를 살펴보면서 키워드의 커버리지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하시면 좋습니다.

키워드 전략만 잘 구사하셔도 블로그 성장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 초보 블로거인 제가 내 블로그 성장을 위한 공부를 하면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